본문 바로가기
게임/모여봐요 동물의 숲

[게임] 동물의 숲의 시작 동물의 숲+와 e+에 대해 알아보자

by 빼무 2023. 10. 31.

제작/유통: Nintendo 

플랫폼: Nintendo.64/ique player

장르: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플레이 인원: 1명

발매일: Nintendo.64 일본 발매일 2001년 4월 14일

iQue player 중국 말매일 2006년 6월 1일

(한국은 미발매)

 

<동물의 숲>은 플레이어가 동물들이 살고 있는 숲 속의 마을에 합류해 살면서 산책하고 곤충 채집을 하고 낚시를 하고 동물 이웃들과 교류하고 집을 인테리어 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데, 온라인 친구와 같이 즐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게임입니다.

 

2001년 4월 14일 일본에서만 닌텐도64를 기반으로 발매된 동물의 숲 시리즈의 첫 작품이고 이 작품에서 부족했던 요소들을 보강해 같은 해 12월 14일 게임큐브로 출시된 것이 동물의 숲+입니다.

이후 중국에서는 64판을 iQue player용 동물삼림으로 발매했습니다.

동물의 숲 e+는 일본에서만 발매되었습니다.

 

동물의 숲 첫 시리즈의 특징

 

- 위 사진은 닌텐도 64의 모습입니다. 동물의 숲 첫 시리즈는 닌텐도 64로 플레이하였습니다.

 

-마을의 경우 5x6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역을 넘어가면 화면 단위로 스크롤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맵 로드 형식은 후속작들과 크게 다를 게 없습니다.

 

-플레이어의 집이 모인 주택단지가 아예 정해져 있어서 살게 될 집이 처음부터 정해져 있습니다.

 

-모자가 아예 고정되어 있어서 헤어스타일이나 액세서리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옷을 갈아입으면 모자도 디자인이 변경이 됩니다.

 

-위 사진은 64 기기 기준입니다 일본판 버전들 한정으로 화면에 키보드가 나타나는 대신 고전 아케이드 게임에서 네임 앤트리 하는 것처럼 컨트롤 스틱을 문자가 있는 방향으로 맞춘 후 A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래서 마을 이름 등을 지을 때는 그럭저럭 쓸 수 있지만 마을의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편지를 보내려고 하면 몇 줄 안 되는 글을 쓰기 위해 답답한 노가다를 반복해야 합니다. 64 중국어판 키보드는 쿼티로 수정되었습니다.

 

동물의 숲 + 

제작/유통: Nintendo

플랫폼: Nintendo Gamecube

장르: 커뮤니케이션 게임

플레이 인원: 1명

발매일: 일본 기준 2001년 12월 14일

 

동물의 숲+에서 추가된 점

-GBA 연동을 통해 섬으로 놀러 갈 수 있다. 그 덕에 뱃사공인 갑돌이 본작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그 섬에서 사는 섬 마을 주민이 18마리 추가되었는데, 정작 일반 동물은 빙티와 아세로라 단 2마리만 추가되었습니다.

 

-촌장인 고북이가 본작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일부 주민들의 경우 생김새가 조금씩 변경되었습니다. 주로 입이나 눈의 크기가 현재 모습처럼 변경되었는데 거의 딴판이 된 주민들도 있습니다. 또 성격이 바뀐 주민도 있습니다.

 

-에이블 시스터즈가 추가되고 고순이, 고옥이가 본작에서 처음으로 등장했고, 마이 디자인이란 것이 추가되었습니다. 단, 옷을 파는 역할은 너굴이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능은 후속작과 동일하며 관장인 부엉도 본작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다만 이때 당시에는 부엉이 화석을 감정할 줄 몰랐기에 파어웨이 박물관에 우편으로 화석을 보내는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동물의 숲+ 와 동물의 숲 e+ 모두 위의 사진 닌텐도 게임큐브로 플레이하였습니다.

동물의 숲 e+

제작/유통: Nintendo

플랫폼: Nintendo Gamecube

장르: 커뮤니케이션 게임

플레이 인원: 1명

발매일: 일본 기준 2003년 6월 27일

 

동물의 숲 e+에서 추가된 점

-GBA의 주변기기인 카드 e리더+를 활용하는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카드 e리더+와 카드 e+가 패키지에 포함된 버전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그냥 주민 몇 마리만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정말 지금의 아미보 카드와 장수가 거의 동일할 정도로 양이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SD카드를 이용하여 사진을 저장하거나 마을 데이터를 SD카드에 저장하여 다른 마을로 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곤충들과 물고기의 종류가 늘어났습니다.

 

-섬 마을 주민 18마리가 더 추가되었고 66마리나 되는 일반 주민들이 더 추가되어서 총 320마리의 주민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구리 가게가 영업시간이 아닌 시간에도 삽이나 도끼로 문을 세 번 치면 불이 켜지는데, 들어가면 너구리와 콩돌, 밤돌 모두 잠옷 차림으로 맞아주며 말을 하면서 졸고 걷는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텍스트 해상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오늘은 닌텐도 동물의 숲 초창기 시리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동물의 숲 덕후로서 저도 조사하면서 모든 동물의 숲 시리즈를 가지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럴 거면닌텐도 3DS팔지말지... 다음 포스팅에는 닌텐도 초창기 시리즈 이후에 나온 놀러 오세요 동물의 숲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