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오버워치

[게임] 포르투갈을 모티브로 한 오버워치2 맵 리뷰

by 빼무 2023. 10. 29.

지역: 포르투갈

모드: 로봇 밀기

제한시간: 10분

미는 거리: 시작점-경유지: 53.55m / 시작점- 최종 목적지: 142.41m 

출시: 2022년 10월 5일 (오버워치 2 1 시즌)

공격 추천: 솜브라, D.Va, 레킹볼, 오리사, 리퍼

방어 추천: D.Va, 한조, 위도우메이커, 애쉬, 캐서디, 오리사, 정크랫

 

개요

아스페란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elcome to Esperança.

오버워치 2 출시와 함께 등장한 밀기 모드 신규맵. 함께 출시된 전장들 중 가장 늦게 공개되었다.

이 맵의 이름인 이스페란사(Esperança)는 포르투갈어로 '희망'을 뜻한다.

 

스토리

 포르투갈은 해수면 상승 문제에 즉면하고 마틴스 부부는 만리장성 계획을 주장하고 포르투갈 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포르투갈 정부는 만리장성을 세운다.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이 계획은 중단되고 옴닉 사태가 일어나자 포르투갈 정부는 옴닉들을 막기 위해 만리장성을 활용한다.

마틴스 부부는 그레이트 월을 확장해 지브롤터까지 듀로비드로로 만리장성을 건설하고 포르투갈 정부는 스페인과 동맹을 맺어 옴닉들을 막는다.

옴닉 사태가 끝난 이후로도 마틴스 부부의 작품은 남아있고 더 콜렉티브가 장벽의 유지 보수에 힘쓴다.

 

 

거점 점령, 제1 경유지, 최종 경유지

거점 점령은 로봇이 있는 길 말고도 반대편 길이 존재해 진영이 갈리기 쉽습니다. 로봇이 활성화되기까지 시간이 있으므로 반대편 거리를 미리 잡아두면 전투에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제1 경유지는 미리 고지대를 점할 수 있어 바리케이드를 밀고 있는 팀이 유리한 지점입니다. 상대하는 쪽은 건물을 통해 진입하는 것이 보통이고 경유지 지점으로 진입하기엔 저지대이므로 불리합니다. 우회할 것이라면 큰 힐팩이 위치해 있는 계단을 통해 진입하는 것이 비교적 안전합니다.

 

최종경유지는 길고 엄폐물이 적은 직선 구간이라 대체로 사거리가 긴 영웅들이 유리하며 정면 힘싸움 양상이 두드러집니다. 특히 최정 지점은 리스폰과 매우 가까우면서도 엄폐물이 부족해 적이 리스폰 대문 안에서 공격하면 대처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이스터에그

-제작진들이 이스페란사에 언젠가 공개될 영웅의 단서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떡밥을 전장 내에서 발견하거나 눈치챈 유저들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12월 14일 공식적으로 떡밥이 뿌려졌는데 이스페란사 및 미드타운 음성 대사에 힌트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로 인해 오히려 음성 외의 떡밥은 힘을 잃은 것인지, 반대로 솜브라 때처럼 진짜 떡밥을 숨기기 위한 연막 작전인지로 의견이 나뉘었습니다.

 

- 이스페란사와 미드타운에 힌트가 담긴 음성대사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두 맵의 환경 요소 중 하이퍼루트 경유지 목록에 '대서양 생태도시(Atlantic Arcology)'라는 지역명이 적혀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정보가 공개된 다음에 공개된 영웅이 이 지역이 활동 근거지로 설정된 라이퍼위버였으며, 대서양 생태도시의 위치 정보에 대해서도 해저에 있다느니 하는 여러 추측이 있었습니다. 하이퍼루프의 시간 표시에 따르면 이스페란사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파란 팀 최종경유지 쪽에 '마틴 부부 박물관'이라는 작은 박물관이 존재합니다. 다이아몬드보다 단단한 물질인 두로비드로, 두로비드로를 개발한 포르투갈의 발명가 클라우디오 마틴과 그의 남편이자 베네수엘라 출신의 기후학자인 엑트로 마틴의 초상화, 이를 이용해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을 대비해 축조한 만리장성이라는 장벽의 축소 모형과 설계도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만리장성의 실물도 맵의 바깥쪽에 배경으로 존재합니다. 바다 쪽을 바라보면 거대한 장벽이 보인다고 합니다.

 

게임 플레이 후기

로봇 밀기 모드 특성상 다른 모드에 비해 플레이 시간도 길고 맵 자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간중간 포르투갈을 나타내는 맵의 디테일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 입장에서 더 흥미를 유발하는 포인트가 되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건물 안에 들어가 숨을 수 있는 장소도 많았고 2층을 점령해 토르비욘 포탑을 설치하는 등 플레이어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게임할 수 있는 맵이었습니다. 

아직 이스페란사를 플레이해보지 않은 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맵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플레이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LIST